국립부경대학교 | 소방공학과

입학안내

입시관련 안내

부경대학교 입학관리본부 입시관련 문의 바로가기 [여기를 클릭하세요]

(☎ 부경대학교 입학안내전화: 051-629-5600)

 

입시관련 안내

 

1. 4년 동안 본 학과에서 배우는 교과목들은 대부분 아래 고등학교 교과를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.

 

- 수학 : 수학Ⅰ, 수학Ⅱ, 미적분Ⅰ, 미적분Ⅱ, 확률통계, 기하벡터, 고급수학Ⅰ, 고급수학Ⅱ

 

- 과학 : 융합과학, 물리Ⅰ, 화학Ⅰ, 물리Ⅱ, 화학Ⅱ (생물이나 지구과학은 크게 관련없음)

 * 대학 수준의 수학, 물리, 화학 관련 교과 또한 1학년 교양과목에 편성되어 있음. 

 

- 영어 : 원문 교과서를 통한 수업으로 전공용어 및 내용 이해  

 

위 수학, 과학(물리,화학), 영어 관련 과목들을 이수하지 않은 교차지원자 및 생물이나 지구과학 선택 이수자 등은 반드시 입학 전 선행학습이 필요합니다. 

 

문과계열 출신 수험생들의 교차지원을 절대 권장하지 않습니다.

   (교사와 학부모의 올바른 진학지도 요망) 

 

 

2. 우리 학과의 교육과정이나 강의방식은 학생들의 소방공무원 시험 합격이나 자격증 취득에 절대 초점을 맞추지 않습니다. 

 

- 우리 학과를 졸업했다고해서 별도의 특별채용을 통해 의무소방원(대체 군복무) 또는 소방공무원이 된다는 소문은 사실이 아닙니다. 

 

→ 개별적으로 의무소방원, 소방간부후보생이나 각 지차체 또는 중앙부처의 소방직, 방재직 등 공무원 공개채용을 위한 임용시험을 준비하여, 필기시험-체력검정-면접-신체검사 등의 절차를 모두 통과해야 합니다. 

 

→ 소방공무원의 '특별채용제도'의 경우, (전문)대학에서 소방관련학과를 전공한 사람들끼리 높은 경쟁률과 함께 공개경쟁을 하는 제도이나 점차 이 제도를 통한 선발인원수가 줄어들고 있는 추세입니다. 

 

→ 우리 학과는 공과대학 소속으로 소방 및 재난안전분야의 전문 엔지니어 및 연구인력 양성을 기본목표로 합니다. 

 

- 응급구조학, 간호학, 체육학, 행정학 등은 전혀 다른 전공으로 '소방공학'과는 관계가 없습니다. 

  (교육과정에도 관련 과목 없음) 

 

 

3. '소방공학'은 건축학, 건축공학, 기계공학, 전기공학, 화학공학, 도시공학,행정학, 심리학, 교육학 등이 어우러진 첨단융합 학문으로 미래지향적 유망분야입니다. 

 

- 다양한 학문을 융합적이고 복합적으로 배울 수 있어, 에너지, 가스, 건축설비, 플랜트설비 등의 분야로도 진출 가능 

 

'소방엔지니어 및 연구원'이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평가에서 94.36/100점을 획득하여 10년 후 최고 유망 직업 7위에 선정됨. 

 

- 우리나라에서 소방기술사 자격을 취득한 사람은 오직 825명 밖에 없음. (1977~2014년 합격자, 산업인력공단 집계기준)